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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
 

  바이오디젤의 개요


바이오디젤(biodiesel)은 석유 기반인 경유의 대안으로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지방과 같이 재생 가능한 자원을 바탕으로 제조됩니다.

경유와 매우 비슷한 연소 특성으로 현재 사용되는 경유를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디젤은 기존시설을 통해 운반,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의 녹색성장, 녹색제품에 부합하며, 가장 중요한 교통 에너지 자원인 화석 연료의 유력한 대안으로 꼽히고 있으며, 국가별로 정책적인 지원과 함께 에너지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Reaction Mechanism

  • 바이오디젤의 반응과정


  • 바이오디젤은 식물성 및 동물성 오일과 알코올 (주로 메탄올)을 에스테르 교환반응시켜 정제시킨 물질로 물리화학적 특성이 일반 경유와 거의 동일합니다.

  • 바이오디젤의 분자구조

  • 바이오디젤은 탄소수C14~C24개의 탄화수소사슬을 가지는 메틸에스테르 물질로써, 경유(C10~C21)와 비슷한 탄화수소 사슬을 가지고 있으나 산소를 포함한 형태의 분자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의 특징


바이오디젤의 환경적 이점

  • 대기독성물질(air-toxics)과 발암물질(carcinogen)이 적음
  • 황산화물 배출 가능성이 없음
  • 이산화탄소(CO2)배출을 줄일 수 있음
  • 연료내 산소 함유로 완전연소 가능

바이오디젤의 친환경성

  • 매연(smoke), 탄수화물 입자(particulate)의 배기량이 적음
  • SO2, CO 및 방향족 탄화수소(aromatic hydcocarbon)를 포함하고 있지 않음
  • 11% (Wt%)의 산소를 함유
  • 환경적으로 안전한 생물분해성

   바이오디젤 연료유


바이오디젤 연료유는 자동차용 경유 80%와 바이오디젤 20%를 혼합한 연료로, 국내의 경우 BD20을 말합니다.

바이오디젤 연료유(BD20)보급 : 자가정비시설과 자가용 주유취급소를 갖추고 관리가 가능한 차량

  •  · 지정사업자가 소유한 버스, 트럭 및 건설기계
  •  · 지정사업자의 사업장 내에서 구내운송용으로 사용하는 철도차량
  •  · 지자체 등 행정기관의 버스, 트럭 및 건설기계
  •  · 제주특별자치도는 자가 정비시설을 갖춘 BD20전용주유소로부터 공급받는 버스, 트럭 및 건설기계

  바이오디젤 보급현황


2021.07~현재

바이오디젤 3.5% 혼합 의무화

2018.01~2021.6

바이오디젤 3% 혼합 의무화

2015.08~2017.12

바이오디젤 2.5% 혼합 의무화

2010.01~2015.07

바이오디젤 2차 중장기 보급계획 발표(지식경제부)

· 2015년까지 경유에 바이오디젤 2% 혼합 의무화 

2007.09

바이오디젤 중장기 보급계획 발표 (5개정부부처)

· 매년 경유에 바이오디젤 0.5% 혼합율 증대

· 2012년까지 경유의 3% 혼합, 중장기적으로 5% 지향

2006.07

바이오디젤 상용화

· 바이오디젤 상용화 제도 마련

법률제정 :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으로 전면개정 시행

· 정부–정유사간 바이오디젤 보급 자발적 협약 체결 (’06.3)

· BD20 대신 국제적으로 널리 보급된 BD5 상용화

· 경유에 바이오디젤 0.5% 혼합 전국 보급

2005.05~2006.06

바이오디젤 시범보급사업 개시 및 확대

· 석유의존도 완화, 환경개선 등을 위해 바이오디젤 보급

· BD20(바이오디젤 20%)으로 시범보급

· 수도권, 전남북 등 최대 334개 주유소

2002.05

바이오디젤 시범보급사업 결정

· 2002년 월드컵 대비 대기질 개선을 위해 초저유황 경유 사용 결정(산업자원부)

  바이오디젤 혼합비율


해당연도 2006~2007 2008 2009 2010.10~2015 2015.08~2017 2018.01~2021 2021.07~2023
의무비율 0.5% 1.0% 1.5% 2.0% 2.5% 3.0% 3.5%
증 가 율 +100% +50% +33% +25% +20% +16%

  바이오디젤 품질기준


항        목 품질기준

시험방법

지방산 메틸에스테르 함량(무게%) 96.5 이상

KS M 2413, PrEN14103

인화점(℃) 120 이상 KS M ISO 2719
동점도(㎟/s, 40℃) 1.9 이상~5.0 이하 KS M 2014
잔류탄소분(무게%) 0.1 이하 KS M ISO 10370
황분(mg/kg) 10 이하 KS M 2027
회분(무게%) 0.01 이하 KS M ISO 6245
동판부식(50℃, 3h) 1 이하 KS M 2018
밀도@15℃(kg/㎥) 860 이상~900 이하 KS M 2002
수분(무게%) 0.05 이하 KS M ISO 12937
고형불순물(mg/kg) 24 이하 EN 12662
전산가(mg KOH/g) 0.50 이하 KS M ISO 6618
총 글리세롤(무게%) 0.24 이하 KS M 2412
모노글리세라이드(무게%) 0.80 이하 KS M 2412
디글리세라이드(무게%) 0.20 이하 KS M 2412
트리글리세라이드(무게%) 0.20 이하 KS M 2412
유리글리세롤(무게%) 0.02 이하 KS M 2412
산화 안정도(110℃/h) 6 이상 EN 14112
메탄올(무게%) 0.2 이하 EN 14110
알카리금속 (mg/kg) Na + K 5 이하 EN14108, EN14109
Ca + Mg 5 이하 Pr EN 14538
인(mg/kg) 10 이하 EN 14107
필터막힘점(℃) 0 이하 KS M 2411

주)

  • 1. 필터막힘점은 혹한기(11월15일부터 다음해 2월28일)까지 적용한다.
  • 2. KS M 2413 시험방법은 식물성 원료로 제조된 바이오디젤에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