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선박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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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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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선박유
 

   바이오선박유의 개요


바이오선박유는 기존 선박유에 혼합 사용할 수 있는 바이오연료(동·식물성 유지, 폐식용유, Oleo Chemical 부산물을 정제한 연료)를 말하며, 황산화물을 거의 배출하지 않고 탄소 배출을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선박유 대비 *65% 이상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연료입니다.

* 제80차 MEPC에서 기존 화석연료 대비 65% 이상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가 있는 바이오연료를 선박유에 포함에서 사용할 경우
  ‘바이오선박유’라고 인정

   IMO 선박 탄소중립 목표

바이오선박유의 개발과 사용은 해운 산업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의 일환입니다. 국제해사기구와 같은 기구는 해운산업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바이오선박유와 같은 재생 가능 연료의 개발과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Net Zero를 위한 방안

기존선박 (Existing Ship): 바이오선박유 사용 ⇨ 기존설비 개조 없이 투입 및 사용 가능 & 저황연료 사용 대비 경제성 우수
신규선박 (New Ship):친환경연료(LNG, 메탄올,암모니아, 수소) 추진 선박 발주

   연구현황


탄소중립형 선박용 바이오연료 실증 연구 이력

2 2023.10 선박용 바이오연료 도입을 위한 실증연구 착수회의
2 2023.06 친환경 바이오연료 해운 실증연구 MOU 체결
2 2022.10~2022.12 해상 실증 *TEST  (석관원, 바이오에너지협회)
2 2021.12 부산~파나마운하 해상운전을 통한 바이오중유 실증 *TEST (바이오에너지협회)<
2 2020.08 선박용 바이오중유 실증을 위한 민관 협의체 구축
*TEST에 제이씨케미칼 원료 공급 등 주도적 역할 수행

탄소중립형 선박용 바이오연료 실증 연구 추진 계획

- '23.08~'25.06 (석유관리원 등 17개 기관)
- 대상연료 · 바이오디젤 혼합유 바이중유 혼랍유
- 목표 : 바이오선박유의 국내 적정 최대혼합비, 품질기준 및 성능평가 기준(안)마련 (석유사업법 및 관련 고시 재 · 개발)

'22~'24년 실증사업, 품질기준 마련 후 25년부터 바이오선박유 상용화 진행중

  사업추진현황


제이씨케미칼은 기존 바이오디젤, 바이오중유의 생산 노하우와 주요 인증(ISCC, LCFS)을 활용한 바이오선박유의 효율적 생산 및 판매를 통해 국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실증용이 아닌 실제 상업 운항 컨테이너 선박에 바이오선박유(BD100)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현황
Maersk  ’23년 7월 컨테이너선에 ISCC UCOME 공급 (세계 최초 상업용 컨테이너선 바이오연료 운항 성공 사례, '24년 지속적 공급)
’24년 11월 Maersk 엔진 테스트 목적으로 자체생산 바이오중유 선박유 공급 (머스크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선박)
HD현대오일뱅크 '24년 8월부터 공급시작 ('24년 공급량 : 2,955톤)
GS칼텍스 '24년 4월부터 공급시작 ('24년 공급량 : 6,515톤)